근거를 안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궁극적인 근거에 대한 무지를 깨닫고(무지의 지), 그것에 대한 물음을 통하여 이 ‘막다른 벽’ 속에 머무는 데 소크라테스의 애지(愛知:철학)가 있다. 그것은 내 자신을 근원부터 질문 당하는 곳에 놓아두는 것이며, 이러한 방법으로 내 자신이 온통 근원에서부터 조
궁극적인 삶의 목적이다. 자기 발달의 목적은 개개인의 행복을 위한 것뿐만이 아니라 오히려 인류에 대한 봉사를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아동은 어려운 과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특수한 "창조적 민감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내적 민감성으로 자신의 성장에 적합하고 필요한 것을 복잡
근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가 프랭클을 택한 이유는 삶의 비극에 의해 그의 이론이 검증되었다는 극적인 것 때문이다.
1. 서 문
실존치료는 치료의 실제에서 볼 때 지적인 접근법이며 치료자가 갖는 철학이다. 이것은 분리된 하나의 학파나 특수 기법을 가진 세련된 모형이 아니다. 이 장에서는 실존
근거 지워 지는 것입니다.
2.2.3 덕의 특성 : 실천, 삶의 내러티브적인 통일성, 전통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덕의 특징 중 하나는 역사적으로 특수한 사회적 배경들 속에 제약되어 집니다. 맥킨타이어는 이러한 사회적 맥락을 실천이라는 개념으로 규정하였습니다. 또한 인간 삶에서 드러나는 내러티
철학에서는 결국 의미와 진리는 절대불변의 진리이다. 이렇게 궁극의 의미를 찾기 위해 전통 철학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분된다. 지식과 진리의 근거와 방법 일반을 연구하는 인식론과, 삶의 궁극적 본질과 의미를 탐구하는 존재론, 가치에 관한 총체적 과 반성적 고찰하는 가치론, 그리고 절대적 사고
궁극적 근원을 상실하게 되고 이것이 현대의 위기라는 것이다. 그러나 니체는 신의 죽음으로 현대인은 오히려 신에 대한 철없는 의존성으로부터 자유로워졌고, 따라서 새로운 유형의 인간상, 강하고 담대하며 용기 있고, 지적 도덕적으로 자유롭고 삶을 긍정할 줄 하는 초인(Superman)을 필요로 한다고 지
철학은 이상적인 세계를 대상으로 단순한 수단적 합리성의 수준을 뛰어 넘는 이성에 근거하여 우리들의 삶에 의미를 갖는 가치를 탐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빈곤 문제에 대한 정책적인 해결을 강구하고자 할 때 정책결정자는 못 가진 자(have-not class)의 관점에서, 가진 자의 착취 및 횡포 때문에 빈곤
priori)으로 인간에게 주어 진 것이다. 후자는 판단의 형식을 제공해주는 지식이며 이것은 선험적 종합 판단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선험적인 원리와 범주를 어떠한 근거로 사물에 적용하는지와 이 형식들의 객관적인 타당성에 관한 것을 문제 삼을 수 있다. 이것은 다음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근거하여 오늘날의 전 지구적 생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 예컨대, 모든 현상들의 근본적인 상호 의존성을 인식하며, 개인과 사회로 구성되는 우리들이 모두 자연의 순환적 과정들 속에 깊숙이 묻혀 있으며 궁극적으로 거기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에 기반하는 ‘생태적 세계관’